티스토리 뷰

 


헷갈리는

그리고 틀리기 쉬운

자주 틀리게 되는 맞춤법.


 

 

안-/않-

 

'안' 은 '아니'의 준말이며, 부정을 뜻하는 부사 입니다.

그러므로 부사인 '안'은 서술어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.

 

'않-'은 '아니하-'의 준말이며, 단어의 일부 즉, 어간 입니다.

따라서 '않-'은 단독으로 쓰일 수 없고 어미 합쳐지거나 했을 때 온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구별법

부사인 '안'은 하나의 독립된 품사로서 완전하고, '않'은 단어의 일부로서 불완전 합니다.

그러므로 '안-'뒤에 오는 말이 '안-'을 떼어내고도 완전하다면 '안-'을 사용하고 불완전 하다면 '않-'을 사용하면 됩니다.

 

'안-' 또는 '않-' 뒤에 오는 말이 독립적으로 완전한 말인가?

  • 완전하다 -> '안-' 사용
  • 불완전하다 -> '않-' 사용

 


예문

 

나는 트집을 (/)-잡았다.

: 뒤에 따라오는 말인 '잡았다' 는 완전한 형태이므로 '안-' 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.

나는 트집을 잡지 (/)-았다.

: 뒤에 따라오는 말인 '았다' 는 불완전한 형태이므로 '않-'을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.

 

 

'안-' 과 '않-' 의 구별은 함께 사용되어지는 말의 완전/불완전 상태확인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.



같이보기

한글 맞춤법, 돼/되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한글 맞춤법, 안-/않-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한글 맞춤법, 어떡해/어떻해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한글 맞춤법, 대로/데로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한글 맞춤법, 굳이/궂이/구지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한글 맞춤법, 어이/어의 | 차이점 그리고 구별법
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